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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기영 (한림대) 박동진 (한림대) 장한진 (한림대)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45 - 83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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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플레이테스트 실험처치방법을 통해 3D 입체영상게임의 실재감, 각성, 기억 효과를 2D 게임과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3D게임은 사용자 경험으로서 실재감에 영향을 주었으며, 각성과 기억 효과의 경우도 3D게임이 2D게임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D게임을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뇌 활동 패턴은 감마파와 Mid-β, SMR파의 진폭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3D게임이 각성수준과 실재감이 높다는 실험연구결과와 일치하는 생리학적 측정결과라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동일한 환경에서 3D 입체영상게임과 2D 입체영상게임의 사용자경험 실험을 통해 비교함으로써 3D 입체영상 게임이 사용자경험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였으며 특히 뇌생리학적 변인을 측정함으로써 연구 결과의 타당도와 방법론적 정교화에 기여하고 있다.

목차

요약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논의와 연구가설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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