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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영주 (한림대학교) 노기영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9권 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57 - 182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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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게임의 가상환경이 현실 세계를 반영하는 정도에 따라 사용자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게임을 수용하는 감각 요소들 중 청각적 요소의 실재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게임 효과음의 실재감에 따른 사용자 경험과 뇌 반응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실재적 효과음과 애니메이션 효과음으로 실험 처치하고 남녀 대학생 80명을 대상으로 플레이 테스팅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참여자들은 청각적 실재감이 상이한 게임을 플레이한 후 몰입, 각성, 동일시의 사용자 경험과 함께 생리학적 뇌파(EEG)패턴을 측정하였다. 반복측정 다변량 분산 분석 결과 실재적 효과음이 사용된 게임에서 사용자들은 몰입과 동일시의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시의 경우 성별과 효과음의 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났다. 한편 뇌파 분석의 결과 실재적 효과음 게임이 θ파, mid-β파, high-β파, γ 파에서 애니메이션 효과음 게임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뇌파 패턴은 주로 활동의 집중정도를 나타내는 뇌파로서 효과음의 실재감이 높아지게 되면 게임 경험에 더욱 집중하게 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실재적 효과음이 사용자의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연구를 통해 검증하였으며 특히 생리학적 측정을 도입하여 청각적 실재감의 효과에 대한 타당성과 방법론적 정교화에 기여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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