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임성욱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65 - 274 (10page)
DOI
10.21184/jkeia.2014.06.8.2.2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료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의료기관들의 효율적인 대응전략을 살펴보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를 위하여 모바일환경(스마트폰)에서의 SNS에 초점을 두고, 의료경영 분야에서 활용되는 고객관리 및 마케팅 현황,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문헌적 탐색조사와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구체적이고 시의성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의료기관의 효율적 마케팅 전략으로 기존 마케팅활동과의 연계, 편리하고 간편한 사용수준, 스마트폰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한 의료소비자 중심의 콘텐츠 제공, 정보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보안 강화, 고객과의 접점에서의 만족도 제고 노력 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사회ㆍ경제적 이슈가 되고 있는 SNS와의 연계를 통한 의료산업 및 보건의료서비스 부문의 스마트폰 활용 연구사례라는 점에서, 그리고 다양한 연구사례를 비교검토하고 이를 통한 실현가능한 구체적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겠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한 의료기관의 마케팅전략이라는 주제가 현재 활발하게 도입, 추진 중인 ‘진행형’ 연구주제라는 점에서 분명하고 완료된 결과를 도출, 제시하기엔 아직 시기상조라는 측면에서, 그리고 연구범위가 문헌연구와 사례연구에 제한되었다는 측면에서는 후속연구의 필요성과 연구의 한계가 있다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국내외 의료마케팅 서비스 실태와 사례
Ⅳ. 결론 및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1648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