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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1998.6
수록면
87 - 10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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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컴퓨터에 의해 속성수준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컨조인트 프로필을 만들고 이들 프로필들로 선택세트를 구성하는 선택형 컨조인트 방법(choice-based conjoint)을 소개하고 전통적 방법과 예측력을 비교하여 보았다. 이 방법을 노트북 PC시장에 적용하여 소비자의 선택을 분석하고 속성간의 상호작용을 검증하는 방법을 예시하였고 그 예측력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전통적 방법보다 무작위 선택세트에 의한 컨조인트 방법의 예측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작위 선택세트에 의한 선택형 컨조인트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지만 앞으로 인터넷과 같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이용한 자료수집이 증가하는 추세에 비추어 그 효용성이 더욱 증대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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