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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1999.9
수록면
119 - 13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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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료혼합방법(Data Fusion)을 컨조인트 부분효용의 측정에 실재자료를 이용하여 그 가치를 평가한 최초의 탐색적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응답자의 컨조인트 부분효용자료를 무작위로 삭제하여 인위적으로 누락치(missing value)를 생성하였다. 그리고 각 응답자의 특성변수와 이상점(모두 항목변수)을 공통자료로 이용하여 Correspondence Analysis를 통해 응답자들의 좌표로 전환하였다. 다음으로 누락치를 지닌 응답자로부터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다른 응답자의 값으로 누락치의 추정치(recovered value)를 구하였다. 본 연구는 응답자의 특성보다는 이상점을 공통자료로 이용하는 것이 더욱 정확한 추정치를 도출할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컨조인트 분석기법의 자료수집에 관한 시사점과 이 분야의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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