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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2.9
수록면
55 - 91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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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이후 미국과 유럽의 소비자행동 분야에서는 감정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주로 광고를 보고 느끼는 감정, 쇼핑과 관련하여 느끼는 감정, 제품/서비스를 소비한 후 경험하는 감정과 관련된 것이다. 국내에서도 광고 및 쇼핑과 관련된 감정에 대한 연구들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제품/서비스의 소비관련 감정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인데, 이는 소비관련 감정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의 부재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자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여섯 단계의 연구를 통해 한국인의 소비관련 감정을 측정하는 척도(CREL: Consumption-Related Emotions List)를 개발하였다. 여섯 단계 중 연구 1은 항목개발의 단계이며, 연구 2는 내용타당성 평가에 의한 항목제거 단계, 연구 3과 연구 4는 각각 설문항목에 대한 익숙성과 사용가능성에 의한 항목제거 단계이다. 연구 4까지의 과정을 통해 CREL의 38개 항목들이 도출되었으며 연구 5에서는 CREL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CREL의 특성을 조사한 결과, 38개의 CREL 항목은 긍정-부정차원과 강도수준의 두 개 차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 개 차원의 공간상에 U자(혹은 역-U자)의 형태로 분포되었다. 38개의 CREL 항목들은 한 군집내 항목들의 성격이 유사한 21개의 군집으로 축약되었다. CREL의 예측타당성 평가결과 CREL은 높은 예측타당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 개발된 소비관련 감정척도인 CES와 CREL을 비교한 결과 두 측정도구 간에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존재하며, 차이점은 한국인 특유(Korean-specific)의 특징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에는 연구의 요약, 이론적 공헌, 한계점을 논의하였으며 미래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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