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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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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47 - 6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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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Cathy(1960)가 제안한 4P 스키마가 40여년간 마케팅 분류체계를 지배하고 있다. 오래된 만큼 문제도 많아 4P 스키마는 새로 부상하는 서비스마케팅을 담아내지 못하고 더구나 한국마케팅학회에서 새로 제정한 마케팅정의에도 부합하지 않는다. 필자들은 4P 스키마의 문제점을 Hunt(1983, 1991, 2002)의 분류체계 검토기준에 의해 비판하고 새로운 스키마를 모색하려 했으며 세 가지로 연구결과를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새로운 스키마는 기본마케팅, 원점 마케팅, 접점마케팅, 내부마케팅이란 네 가지 마디(node)로 구성되며 각각은 하루마디를 갖는다. 예컨대, 서비스마케팅에서 접점마케팅은 사람, 프로세스, 물리적 증거 등으로 표현된다. 둘째, 이들 중 원점과 접점마케팅이 핵심마디이고 내부와 기본마케팅은 지원마디로 위계가 있다. 셋째, 새로운 스키마의 4 마디는 기존 스키마의 뿌리가 되어 4P 스키마, 7P 스키마, 서비스마케팅삼각형 스키마, 캡 스키마 등과 연결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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