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17 - 14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억술을 활용한 스키마 학습법이 초등학생의 국어과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려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기억술을 활용한 스키마 학습법을 국어과 수업에 적용하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기억술을 활용한 스키마 학습법을 국어과 수업에 적용하면 초등학생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기억술을 활용한 스키마 학습법의 적용 결과 학습 수준별(상중하)에 따른 파지효과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 기억술을 활용한 스키마 학습법을 적용하면 다양한 학습능력 집단(상중하)의 학생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기억술을 활용한 스키마 학습법을 교실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다양한 형태의 수업전략 및 모형개발이 병행된다면 국어과 수업에서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