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209 - 23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일한 표본추출방법을 통하여 얻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표본에 대해 동일한 형태의 설문응답을 수집한 후, 온라인 데이터의 품질을 타당도(예측 타당도와 개념 타당도)와 신뢰도(동형검사 신뢰도와 내적 일관성)를 중심으로 오프라인 데이터와 비교ㆍ평가하였다. 비교결과, 온라인 조사는 오프라인 조사와 최소한 대등한 수준의 데이터 품질을 가지고 있으며, 평가차원에 따라서는 종종 오히려 더 우수한 데이터 품질을 갖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측 타당도와 내적 일관성 신뢰도 측면에서는 온라인 조사가 오프라인 조사보다 우월하였다. 둘째, 개념 타당도와 동형검사 신뢰도의 측면에서는 온라인 조사와 오프라인 조사 간 차이가 없었다. 셋째, 오프라인 조사방식은 예측력 측면에서 설문문항의 난도의 고저에 따른 차이가 없었으나, 온라인 방식은 차이가 존재하였다. 온라인 조사의 경우 고난도 문항이 보다 낮은 수준의 예측 타당도를 갖고 있지만, 고난도 문항에 대한 예측 타당도는 오프라인 조사보다 우월하였다. 넷째, 개념 타당도와 동형검사 신뢰도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이라는 조사방식의 주 효과는 존재하지 않았으나 조사방식과 문항위치 간의 상호작용이 존재하였다. 온라인 조사에 있어서는 전반부에 문항이 위치한 경우에 보다 높은 수준의 개념 타당도와 동형검사 신뢰도를 가지는 데에 반해, 오프라인 조사는 역의 관계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22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