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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79 - 9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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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간 브랜드 품질의 차이를 고려하여 소비자들의 반복적인 전환가입과 기업의 가격전략 선택을 수평적 차별화 모형을 통해 분석한다. 분석을 통해 반복적인 전환가입의 고려가 경쟁을 완화하고 죄수의 딜레마 상황을 회피시키는 경향이 있다는 기존 결과를 좀 더 일반적인 상황에서 재검증 하였다. 또한 가격차별 하에서 다양한 가격전략들이 사용될 수 있음을 보인다. 기업간 브랜드 품질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전환가입자에게 적용되는 두 기업의 가격 수준은 동일할 수 있으며, 브랜드 품질 차이의 수준에 따라 열위기업은 충성가입자 할인과 전환가입자 할인의 두가지 전략을 선택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브랜드 품질 차이가 클 경우 열위기업은 자사의 충성가입자들에 대해서도 경쟁사 대비 저가격전략을 사용하는 가격역전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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