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현 (경희대학교) 장단 (경희대학교) 윤유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7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43 - 43 (12page)
DOI
10.17548/ksaf.2014.09.17.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컨벤션산업의 성장은 해당지역의 경제, 사회,문화적 측면의 혜택과 부가가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정보제공 및 교류활동을 제공하여 컨벤션 참가에 따른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또한 컨벤션목적지 방문객들은 행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 획득하고 행사 내용을 이해하여 다양한 경험을 하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컨벤션 행사의 기획과 운영에 있어 참가자들의 컨벤션 목적지에 대한 정보원천과 정보탐색내용의 확인은 컨벤션 목적지마케터 입장에서 더욱 효과적인 홍보 및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더 많은 참가자를 유인하고, 방문객의 만족도의 향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 자료의 제시를 위한 서울 코엑스 및 경기 킨텍스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36부의 유효표본이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정보원천 요인(옥외광고, 광고안내데스크 및 광고물, 인터넷광고 및 전문잡지, 블로그/SNS, 대중매체, 주최/관련기관 사이트 및 안내책자, 개인정보원천)과 정보탐색정도 요인(개최지 및 행사서비스, 행사개요 및 개회 현황, 행사주제 및 일정, 행사프로그램)을 도출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컨벤션목적지 방문객의 정보원천과 정보내용탐색이 각각 목적지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결과적으로 효과적 목적지의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또한 궁극적으로 컨벤션목적지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방안을 도모하여 우리나라 컨벤션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론
Ⅳ. 결과분석
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50-002754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