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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기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유식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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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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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컨벤션 산업은 MICE(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산업으로 불리며 방문객의 유치 증대와 연관 산업의 동반성장을 이끌어 컨벤션 목적지를 거점으로 직ㆍ간접적 경제효과를 파생시켜 지역 성장 동력산업으로서의 가치가 증대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인적ㆍ지적 교류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목적지의 브랜드화는 새로운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전략으로 사용됨에 따라 관광분야의 주목을 받던 관광목적지의 브랜드화의 확산과 컨벤션목적지의 브랜드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컨벤션목적지 방문경험이 있는 방문객의 입장에서 컨벤션목적지를 브랜드로 인지하고 컨벤션목적지로서 코엑스나 킨텍스의 방문 후 재선정 시 우선적 선택을 할 수 있는 컨벤션 목적지 브랜드경험의 장소애착성 및 충성도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 속성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현 시점에서 보다 심층적인 컨벤션 현상의 분석이 필요한 시기임에 따라 국내 컨벤션목적지 방문자를 대상으로 컨벤션목적지 방문경험에 대한 속성을 정리하고자 한다. 또한 컨벤션목적지의 브랜드경험에 따른 장소애착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으로 컨벤션목적지 방문객이 느끼는 감각적, 감성적, 행동적 그리고 지적 경험이 컨벤션목적지에 대한 장소의존성 및 장소 애착성에 영향을 주고 이에 따른 컨벤션목적지 충성도에 영향관계가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총 373부의 유효 표본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한 결과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을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한 감각적경험, 감성적경험, 행동적경험, 지적경험이 도출되었으며, 장소애착성은 장소의존성과 장소정체성의 차원이 도출되었다.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과의 다중회귀분석결과 장소의존성과 장소정체성에 지적경험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그리고, 컨벤션목적지 장소애착성의 장소의존성과 장소정체성은 컨벤션목적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에서 장소애착성의 장소의존성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감각적경험에 대한 문제점 개선을 통한 마케터의 입장에서 브랜드 관리 및 마케팅 전략의 수립으로 국내 컨벤션산업의 경쟁력의 강화와 더불어 목적지의 활성화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Ⅰ.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3
제 3 절 연구의 방법 4
제 4 절 연구의 구성 5
Ⅱ. 이론적 고찰 6
제 1 절 컨벤션목적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 6
1. 컨벤션 목적지의 개념 6
2. 컨벤션 목적지의 특성 8
제 2 절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에 관한 이론적 고찰 10
1.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의 개념 및 의미 10
2.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의 구성요소 13
3.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의 측정 18
제 3 절 컨벤션목적지 장소애착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20
1. 컨벤션목적지 장소애착성의 개념 및 정의 20
2. 컨벤션목적지 장소애착성의 선행연구 24
3. 컨벤션목적지 장소애착성의 측정 27
제 4 절 컨벤션목적지 충성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9
1. 컨벤션목적지 충성도의 개념 29
2. 컨벤션목적지 충성도의 선행연구 31
3. 컨벤션목적지 충성도의 측정 32
Ⅲ. 연구방법 33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3
1. 연구모형 33
2. 연구가설 설정 34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36
1. 컨벤션목적지 브랜드 경험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6
2. 컨벤션목적지 의존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0
3. 컨벤션목적지 충성도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2
제 3 절 조사 및 분석 방법 44
1. 조사방법 및 범위 44
2. 분석방법 45
Ⅳ. 실증분석 46
제 1 절 조사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2. 컨벤션목적지 방문객의 일반적 특성 48
제 2 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49
1.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분석 49
2. 컨벤션목적지 장소애착성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분석 51
3. 컨벤션목적지 충성도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분석 52
제 3 절 가설검증 53
1.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과 장소애착성과의 인과관계 53
2. 컨벤션목적지 장소의존성과 충성도와의 인과관계 55
3. 컨벤션목적지 장소정체성과 충성동와의 인과관계 58
4. 가설 검증 요약 61
Ⅴ. 결론 및 시사점 63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3
1. 연구의 요약 63
2. 연구의 시사점 66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8
참고문헌 70
설문지 78
Abstract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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