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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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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69 - 18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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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만한 중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과 복합운동을 연계한 프로그램과 교육을 연계하지 않은 비만중재 운동프로그램을 처치하였을 때 신체구성과 체력요인이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를 밝혀 교육연계 비만처치 프로그램의 효용성을 가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비만한 남자 중학생 34명을 대상으로 교육운동군(10명), 운동군(12명) 및 통제군(12명)에 무선배정하여 주 1회 비만관련 교육과 주 3회 40-60분간 복합운동을 9주간 병행 처치하였다. 세 처치유형과 사전-사후의 반복 측정에 따라 얻어진 종속변인의 차이는 3×2 mixed design repeated measurement two-way ANOVA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체중, 근육량, 지방량, 체지방율 및 BMI의 신체구성 변인은 통제군에 비해 두 처치집단에서 프로그램 시행 후에 유의하게 개선되었으며, 교육운동군은 운동군보다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악력, 배근력, 각근력,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앉아서기, 윗몸굽히기, 멀리뛰기, 한발서기 및 사이드스텝의 체력관련 변인은 통제군에 비해 두 처치집단에서 프로그램 시행 후에 유의하게 개선되었으나, 교육운동군과 운동군 간에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시행된 교육연계 비만처치 운동프로그램은 운동프로그램만 시행했을 때보다 신체구성을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따라서 교육연계 비만프로그램은 중학교 비만학생들의 신체구성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중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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