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217 - 23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차(tea)와 관련된 지역축제인 보성다향제와 하동야생차문화축제 방문객들에 대한 주요 축제 이미지요인들을 찾아내고, 이미지요인과 인구통계학적 특성간에 대응일치분석을 통하여 상호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지역축제의 이미지요인이 행동의도(재방문의사, 권유의사)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 선행연구에서 축제 이미지와 관련하여 27개 항목을 추출하여 보성다향제와 하동야생차문화축제 방문객에게 적용하여 조사하였으며, 모집단은 축제 행사장을 방문한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자료수집방법은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설문항목에 대해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식(self-administered)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자기기입식 방법이 곤란한 응답자에게는 개별면접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5개의 이미지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대응일치분석 결과 일부 이미지 요인과 인구통계적특성(연령, 교육수준)간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이미지 요인과 재방문의사, 권유의사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와 현장답사를 토대로 축제 기획가나 실무자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73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