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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151 - 17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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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비어레스토랑의 브랜드개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데이터는 서울 소재 비어레스토랑의 고객으로부터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어레스토랑의 개성은 `세련된`, `멋있는`, `현실적`, `정열적`, `젊은`, `감성적`의 6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파악하였으며, 브루펍 레스토랑에서는 `현실적` 대신에 `성실한`이 나타났고, 펍레스토랑에서는 `멋있는`과 `현실적` 대신에 `성실한`이 나타났다. 둘째, 비어레스토랑의 브랜드개성은 고객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전체적으로 `멋있는`과 `현실적`이라는 두 가지 요인이었으며, 브루펍 레스토랑에서는 `멋있는`과 `성실한`의 요인이, 펍레스토랑에서는 `신뢰`와 `세련된`의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비가시적인 가치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제품의 특징보다는 강력한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보다 차별화 되고 강한 브랜드 구축 전략으로 브랜드개성의 개념을 활용하고 있다. 국내 비어레스토랑도 컨셉별로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브랜드개성이 고객만족의 변수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연구의 결과를 참조할 필요가 있으며, 경쟁적 관계의 다른 레스토랑과 보다 차별화될 수 있는 브랜드개성의 구축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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