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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221 - 23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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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소비재를 대상으로 한 스타마케팅 특히 광고모델로서 스타의 상품추천이 관광적 상황에도 유의미한가를 보기 위함이다. 즉 잠재적 추천자로서 대중스타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광상품을 추천하는 추천자로 만들 것인가 그리고 대중스타의 팬을 어떻게 영화, 드라마, 콘서트 등 엔터테인먼트콘텐츠의 연장선상에서 관광지를 방문하고 관광상품을 구매하는 관광객으로 만들 것인가에 관한 연구이다. 선행연구를 통해서 도출된 스타에 대한 인지도, 호감도, 개성일치도 등 변수를 가지고, 일본 대중스타가 한국 대학생 팬에게 관광지로서의 일본을 초대하고 본인의 스타체험상품을 권유하는 설정을 하였다. 분석결과 스타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가 높을수록, 스타의 개성과 팬 자신의 이미지가 일치할수록 관광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좀 더 자세히 호감도 중에서 매력도 요인이 잠재적 관광자에게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광지 광고홍보에 부각시켜야 할 것이다. 자아일치성과 인지도의 영향은 선행연구 결과 뒷받침해주고 있으며 관광태도 역시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의미 있는 관광시장 규모를 공유하고 있는 일본과 한국의 관광마케팅에 스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와 보다 궁극적으로 엔터테인먼트와 관광을 어떻게 결합시킬 것인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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