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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91 - 20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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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식의 세계화와 더불어 국내 한식당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각 브랜드 별로 차이를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또한 연구과제로서 효율성분석과 각 브랜드 별 차이를 비교해 봄으로써 보다 실질적인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국내 유명 한식 체인레스토랑 3곳으로부터 48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확보하고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는 네 가지로 요약되는데, 첫째, 한식당 선택속성에서 음식품질, 내부시설, 서비스, 가격, 위치 등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둘째, 한식당 선택요인들은 고객만족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영향정도는 음식품질, 서비스, 내부시설, 가격, 위치 등의 순서인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세 개의 브랜드 별로 각 집단 간 영향정도를 파악한 결과 유의적으로 차이가 있는 경로계수는 내부시설-->고객만족도, 서비스-->고객만족도, 고객만족도-->충성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효율성분석(DEA)결과 B, BB, N브랜드의 순으로 효율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내용은 세 개의 브랜드 별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대한 한식당 선택요인의 영향정도와 어느 정도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외에 한식 체인레스토랑의 세부적인 시사점 및 한계점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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