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29 - 14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지부조화이론은 고객의 행동의도를 결정짓게 하는 주요한 심리적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만족과 같은 다른 개념들에 비하면 현재까지 이루어진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사결정의 어려움, 대안과의 비교, 인지부조화의 수준, 및 고객 행동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어떠한 요인들이 부조화의 수준을 결정짓고 인지부조화가 고객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았다. 이탈리안 체인레스토랑 고객 대상으로 2011년 5월 18일부터 25일까지 수집된 설문지 336부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의사결정의 어려움은 인지부조화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대안과의 비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고, 인지부조화는 행동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6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