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6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30 - 55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태도의 이중 모형(Dual Attitudes Model)을 근거로 인지부조화와 대안애착 상황에서 제품 태도와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심리적 처리 과정을 이해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외현적 태도와 내재적 태도가 모두 긍정적인 두 대안이 주어지는 상황(일치상황)에서 제품 선택은 인지부조화와 대안애착 조건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한편 선택 후 두 대안의 외현적 태도를 분석한 결과 인지부조화 조건에서는 선택대안이 비선택대안보다 더 긍정적이었으나 대안애착 조건에서는 선택대안이 비선택대안과 유사하거나 더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예측과 달리 인지부조화 조건과 대안애착 조건에서 비선택 대안에 대한 내재적 태도는 차이가 없었다. 한편, 외현적 태도와 내재적 태도가 모두 긍정적인 대안(내재적 긍정 대안)과 외현적 태도는 긍정적이지만 내재적 태도는 부정적인 대안(내재적 부정 대안)이 주어지는 상황(불일치 상황)에서 내재적 긍정 대안의 선택은 인지부조화 조건보다 대안애착 조건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현적 태도는 인지부조화 조건과 대안애착 조건 모두 선택대안이 비선택대안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한편, 인지부조화 조건에서는 내재적 긍정 대안을 선택한 경우나 내재적 부정 대안을 선택한 경우 모두 선택하지 않은 대안에 대한 내재적 태도에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대안애착 조건에서는 선택하지 않은 대안에 대한 내재적 태도가 내재적 부정 대안을 선택한 경우가 내재적 긍정 대안을 선택한 경우보다 더 긍정적이었다. 제품의 선택과 평가에 미치는 외현적 태도와 내재적 태도의 효과에 관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4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