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05 - 22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1)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를 추진하는 요인들(지역 연계성, 기술 특화, 관리능력 및 글로벌 네트워크)이 유의한 작용을 하는지 고찰하고, 2)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가 컨벤션 도시 특성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하며, 마지막으로 3) 해양 수도 이미지는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와 컨벤션 도시 특성화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지 그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기존 이론을 통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실증조사는 부산의 벡스코를 방문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총 257명의 수집된 자료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1) 지역 연계성, 기술특화, 관리능력 및 글로벌 네트워크의 네 요인 모두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 글로벌 네트워크의 효과가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또한 2)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가 컨벤션 도시 특성화 달성에 주요 요인이 되고 있었다. 그리고 3) 해양도시 이미지는 차세대 혁신 컨벤션 인지도와 컨벤션 도시특성화의 관계에 대해 유의한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이는 컨벤션 센터가 차세대 혁신 인지도를 고양시키기 위해서는 컨벤션 센터 자체의 기술 및 운영 능력 보다 그 지역에서의 관계와 국제적 관계 향상에 주력해야 함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해양수도 이미지는 컨벤션 개최 목적지의 매력성을 높이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지방자체 단체의 컨벤션 정책 입안자들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들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7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