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37 - 15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기업의 긍정적 조직문화 형성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과 조직 냉소적 태도를 중심으로 한 조직문화와 관련된 향후 연구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직공정성이 조직 냉소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직신뢰를 매개효과로 알아보았다. 다음과 같은 연구 범위를 대상으로 하였다.먼저, 2010년 NCSI(고객만족도 지수) 1위?11위의 서울시내 특1급 호텔 모든 부서의 직원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총 401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조사는 배포된 설문지 중 401부가 회수 되었고,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7부를 제외한 394부의 표본자료를 실증분석에 활용 하였고,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 관계분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검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직원이 지각하는 조직공정성은 조직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직원이 지각하는 조직공정성은 조직 냉소적 태도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신뢰는 조직 냉소적 태도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호텔직원이 지각하는 조직공정성과 조직 냉소적 태도의 영향관계에서 조직신뢰는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호텔기업은 조직의 목표와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교육프로그램을 도입 등의 노력에 관심을 가진다면, 직원들은 조직에 대한 공정성 지각과 신뢰가 높아 질 것이며, 조직 냉소적 태도도 감소하게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7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