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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운 (목포대학교) 차주환 (목포대학교) 김진성 (목포대학교) 송창용 (목포대학교) 박남수 (현대삼호중공업) 임정대 (현대삼호중공업) 정창환 (현대삼호중공업) 이충형 (현대삼호중공업)
저널정보
(사)한국CDE학회 한국CDE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CADCAM학회 2014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890 - 89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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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블록 리프팅 작업시 사용되는 장비의 형상 모델링 작업을 CATI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한 후, 5 대의 골리앗 크레인, 8 대의 이퀄라이저(equalizer), 2 대의 리프팅 빔(lifting beam)을 상용 동역학 해석 시스템인 ADAMS 에 적용하였다. 골리앗 크레인 구현시 상부 트롤리(trolley)와 크레인의 체결부분은 병진 관절(slide joint)을 적용하여 실제와 동일한 구동이 가능하게 구현하였고, 와이어(wire)도 실제와 동일한 탄성효과를 나타내도록 하였으며, 이퀄라이저는 하중 균일화 과정을 물리적으로 재해석하여 구현함으로써 계산 시간을 대폭 단축하였다. 모델링 작업 이외에도 라이브러리에서 필요한 장비를 선택하여 적용하는 기능, 다양한 유연체 블록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기능, 러그(lug) 위치 ID 입력만으로 러그와 와이어를 체결 또는 해제하는 기능, 러그 체결 위치 및 초기 와이어의 길이를 파악하여 적정 위치에 블록 로더(block loader)를 이동시키는 기능, 시나리오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제어 기능 등이 포함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시나리오 제어 기능의 경우 블록을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기능, 블록 거동의 안정화를 위하여 대기시간을 주는 기능, 트롤리를 움직이는 기능, 시뮬레이션 중 러그를 체결하거나 해제하는 기능이 적용되었다. 와이어, 이퀄라이저, 시나리오 구현 시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자체적으로 서브루틴으로 개발하였다. 또한 ADAMS 를 이용한 해석을 통해 블록 리프팅 작업 중 발생하는 와이어의 장력, 블록에 작용하는 응력, 변형량, 최대 응력 발생 부위 등을 구하고 이를 정적 해석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해석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현황
3. 개발 시스템 개요
4. 시뮬레이션 개발
5. Wire Rope Connection 자동화
6. Simulation Scenario 자동화
7. 결과 검증
8. 결론 및 향후 연구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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