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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46 - 70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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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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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전통적인 자본의 개념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무형자산의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 이론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언론학, 사회학, 행정학, 경영학, 조직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사회적 자본 개념을 적용하고 있으며, 일부 북미와 유럽 PR 학자들은 한 조직의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 형성에 PR 이 어떻게 기여하는가를 규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한국 PR 학에서는 사회적 자본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 개념을 PR학에서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는 가를 국내외 문헌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사회적 자본 이론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규범, 신뢰 요소들과 조직성과 변인-구성원의 정체성(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간의 관계에 대해 탐색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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