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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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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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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2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382 - 414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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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멀티플랫폼 미디어 교차소비 구조에서 나타나는 플랫폼(플랫폼 유형 및 이용 시간대)별 가치를 연결망 분석에서 등장하는 중심성(centrality)의 개념을 적용한 3 가지 지표로서 진단하고, 스마트미 디어의 이용여부가 멀티플랫폼 미디어 교차소비 구조상의 플랫폼별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멀티플랫폼 미디어에 의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 스마트미디어 이용이 고려된 멀티 플랫폼 미디어믹스의 최적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미디어 이용으로 기존 멀티플랫폼 미디어의 경우 ``정보공유가치``와 ``효율적 정보전달가치``는 약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의사소통이나 정보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은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미 디어의 확산을 반영하는 멀티플랫폼 미디어믹스시에는 스마트미디어는 ``정보의 공유`` 및 ``정보전달의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고 기존의 멀티플랫폼 미디어는 ``의사소통이나 정보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담당하도록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함이 광고효과를 높이는 방안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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