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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onghoon Bae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27 - 4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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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쟁우위의 창출과 혁신의 급진성이 항상 양의 관계일 수 있는지 살피고 있다. 제도주의 이론을 원용하여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1) 개별 생산자들의 급진적 혁신활동이 언제나 시장 선택되지는 않는다. (2) 조직생태학의 제도화 과정(Hannan and Freeman, 1984; Polos, Hannan and Carroll, 2002)의 논리에 따라, 해당 제품의 수요는 그 제품 카테고리가 시장 내에서 정당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좌우되며, (3) 해리슨 와이트의 시장 모형과 비정상성 할인 모형과 같은 제도주의 관점에 따라, 소비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제품 카테고리 내의 사소한 품질의 차이에는 민감하게 반응하나, 품질의 정당한 범주를 벗어난 경우에는 그 차이에 둔감하다. 비정당성 할인의 개념을 포함한 기술경쟁의 이단계 모형으로부터 다음의 내용을 발견하였다. 첫째, 급진적 혁신을 하는 기업의 경우 비정당성 할인이라는 비용, 즉 그로 인한 낮은 수요를 감수해야 한다, 둘째, 소비자로부터 받는 이러한 제도적 압력으로 인하여 기업은 사소한 품질의 차이를 만들기 위해 경쟁하고, 급진적 차이를 만들기 위해 경쟁하지 않는다. 셋째, 그 결과, 제품시장에서 경쟁은 품질의 정당한 차이라는 범주 안에서 제품을 출시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즉, 경쟁은 일정한 차이를 유지하는 수준에서 이루어지며, 이는 급진적 혁신에서 예상되는 경쟁의 결과와는 상이하다.

목차

I. Introduction
II. Model of R&D Investment with Illegitimacy Discount
III. Discussion
VI. Conclusion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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