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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재하 (충남대학교) 이충렬 (충남대학교) 최종수 (충남대학교) 정현주 (한화) 이주일 (한화)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48 - 15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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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덕티드 로터의 토크를 상쇄할 수 있는 스테이터 설계 및 성능 실험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Stator의 설계는 Blade Element Moment Theory로부터 계산된 로터의 r/R에 따른 Non-uniform inflow 값과 Torque 결과를 활용하였다. 또한. X-foil을 이용하여 2차원 에어포일의 공력 데이터를 확보하였으며, 각운동량 이론 및 유동의 회전속도(Swirl Velocity)를 고려하여 Blade Element Theory를 이용하였다. Stator의 설계 변수는 에어포일, Twist, 면적을 고려하였으며, 동일한 에어포일과 면적을 갖고 Twist의 각도만 차이가 있는 2종의 Stator를 설계하였다. 또한, Stator의 설계 모델 중 1종에 대해서 설치 각도에 따른 실험을 수행하고 BET를 이용한 설계결과와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로부터 BET을 통한 설계가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로터 및 덕트 소개
3. Stator 설계 및 성능 실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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