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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아 (서울대학교) 이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규홍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359 - 36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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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압터빈 노즐의 냉각성능향상을 위해 내부 냉각유로에 설치되는 요철의 형상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대상이 되는 내부유로는 삼각형의 단면을 가지고 있으며 최적화 대상으로 경사요철, V-형 요철, A-형 요철 등 3종류의 요철 형상을 고려하였다. 각각의 형상을 정의하기 위해 3~5개의 형상변수가 사용되었고 실험계획법을 이용해 크리깅 근사모델을 구성하였으며 구성된 근사모델과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해 최적해를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각각의 요철 형상에 대해 낮은 압력손실과 높은 열전달 성능을 가지는 파레토 선단을 도출하고 그 결과를 요철 형상 별로 비교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배경 이론
3. 최적화 문제정의
4. 최적화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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