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동성 이동현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1995.8
수록면
33 - 6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Porter에 의하면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은 양립될 수 없다. 그러나 IBM, Sony, Toyota, Honda등 산업의 선도기업들은 원가우위와 차별화를 모두 달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본원적 전략의 통합이 비전, 계획, 학습의 3단계로 이어지는 순환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고 최고경영자의 비전에 의해 본원적 전략이 수립되고 이것이 계획, 학습단계를 거치면서 통합하는 과정을 자동차 산업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자동차 산업의 선두주자였던 GM이나 포드가 환경변화에 따라 전략을 변화시키지 못한 반면 후발업체인 일본의 토요타나 혼다가 원가우위와 차별화 우위를 모두 달성할 수 있었던 주된 요인은 최고경영자의 확고한 비전을 바탕으로 지속적이고 일관성있게 계획을 실행하고 이 과정에서 모순된 문제를 해결하려는 학습노력 때문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