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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00.2
수록면
135 - 16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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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 발전과 변화에 기업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정보기술이 기업들간에 확산되어 가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의 연구들은 조직구성원들 사이의 정보기술확산과정, 조직의 정보기술내재화를 촉진시키는 조직구조요인, 그리고 조직구성원들이 정보기술채택과정에서 이용하는 전달매체의 규명이 가능하지만 조직들간의 정보기술확산과정을 포 괄적으로 규명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64개 상장법인을 대상으로 근거리 통신망과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의 확산과정을 전문조사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정보기술을 이용하고 있는 기업이 정보기술을 채택하려는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둘째, 초기채택조직과 후기채택조직들간의 조직구조요인과 정보기술채택에 소요된 기간의 차이 및 정보기술 계획단계와 채택단계에 이용되는 전달매체의 중요성을 규명하고, 셋째, 초기채택조직과 후기채택조직들간의 성과 차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조사의 결과 정보기술을 채택하려는 기업은 정보기술을 채택한 기업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기채택조직과 후기채택조직들간의 최고경영자의 연령, 최고경영자의 정보기술에 대한 관심도, 공식화의 정도, 집권화의 정도, 보상제도, 전산실장의 변혁에 대한 태도, 정보기술채택 소요시간, 정보기술활용의 성과 등의 변수들에 대한 차이가 유의적이었다. 또한 정보기술계획단계와 채택단계에서 대인매체가 대중매체보다 많이 이용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들의 정보기술채택전략과 벤더들의 정보기술확산전략 수립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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