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02.2
수록면
231 - 2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커뮤니케이션과 유통채널로서 마케팅 담당자와 소비자를 연결시키는 인터넷의 경우 대기시간(waiting time)은 소비자의 탐색활동 제약을 통하여 기업의 목적달성에 많은 문제를 발생시키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입구로서 홈페이지의 높은 대기시간은 홈페이지 열람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추가적인(additional) 탐색활동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으며, 특히 이러한 추가적인 탐색활동 제한이 주로 웹사이트 관여도가 높은 고객에게 더 많이 나타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탐색수준의 관점에서 홈페이지 대기시간의 추가적인 탐색활동에의 영향 및 상호작용효과를 검토하기 위하여 국내 특정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고객관점에서 실제적인 홈페이지 대기시간을 측정하였을 뿐 아니라 이렇게 측정된 대기시간과 객관적인 고객방문행동 기록인 로그파일을 연결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결과 홈페이지 대기시간이 1초 증가하는 경우에 추가적인 페이지뷰와 체류시간을 각각 약 4%와 약3%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효과는 웹사이트 관여도가 높은 고객의 경우 더 크게 나타나고 있다. 기업의 목적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기시간 관리에는 일반적인 방법으로서 회원 또는 방문자수에 따른 서버용량 증대와 같은 운영적(operational) 관리 뿐 아니라 방문고객의 대기시간에 대한 지각적(perceptual) 관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관점에서 대기시간 관리방안으로서 대기정보제시, 소비자 귀인(attribution) 관리 및 차별화된 대기시간 관리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