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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995 - 1,02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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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정공시를 통해 발표된 경영자 이익예측정보의 정보효과를 검토하고, 투자자들의 시장반응을 결정하는 예측정 보의 특성과 보고이익의 질적 속성 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2002년 11월부터 2007년 말까지 발표된 470건의 영 업이익 예측치를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한 결과, 예측정보의 공시시점 전·후로 유의한 초과수익률이 관찰되어 경영자 예 측정보가 투자자들에게 유의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투자자들은 예측기간이 짧은 정보이거나 기업설명 회 등과 같이 투자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제공된 정보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였으며, 반대로 보고이익에 대한 경영자의 재 량성이 높거나 영업실적의 변동성이 높을수록 둔화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후적 예측정확성과 시장반 응과의 관계를 검토한 추가분석에서는 주가변동이 예측차이뿐만 아니라 예측정확성과도 유의한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시장참여자들이 이익예측정보의 특성뿐만 아니라 그 이익정보의 신뢰성과 불확실성까지 고려 하여 의사결정에 반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기존의 국내 연구들이 경영자 예측정보의 정보효과에만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시장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공 시정보의 특성과 보고이익의 질적 속성을 파악하는 등 정보효과 분석의 외연을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차별적 의의가 있다. 아울러 본 연구의 결과는 자본시장에서 직접적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시장참여자들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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