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2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1,315 - 1,34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쟁의 단위를 개별 기업 수준에 두던 과거의 연구와 달리, 최근의 산업경제학과 전략경영 분야의 연구들은 생태계 수준의 경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생태계에서 주도권을 갖는 플랫폼 리더는 다른 관련 기업들에게 우월적 지위를 갖고 자신에게 유리한 게임을 할 수 있다. 만약, 플랫폼 리더가 네트워크 효과의 핵심을 이루는 표준을 장악하고 있다면, 더욱 유리하게 다른 관련 기업들과의 게임을 주도할 수 있다. 플랫폼 리더십을 갖는 기업이 있을 경우, 산업의 가치창출 과정에서 훨씬 많은 몫을 가져가는 ‘홀드업(Hold-up)’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른 기업들은 주도권을 잃고 따라가는 ‘록-인(Lock-in)’ 상태에 놓일 수 있다. 플랫폼 리더의 지위는 영원할 수 없다. 기술적 변화 혹은 경쟁적 과정의 결과로 플랫폼 리더는 우월적 지위를 다른 기업에 빼앗길 수 있고, 전혀 새로운 플랫폼 리더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생태계가 형성될 수도 있다. Eisenmann et al. (2011)은 이러한 현상을 플랫폼 흡수(Platform envelopment)를 통해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케이블TV 산업에 대한 역사적 고찰(Historical analysis)을 바탕으로 케이블TV 산업이 발전해 온 과정을 몇 개의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플랫폼 전략이 어떻게 구사되었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위성방송의 등장과 IPTV의 등장을 플랫폼 흡수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방송통신시장의 변화가 케이블TV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