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연 (인하대학교) 김대호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73 - 8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Picard(2004)의 4요인 모델, 즉 환경, 정책, 시장 및 기업 내부적 요인들이 미디어 기업의 전략과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국내 최대 규모의 케이블 기업인 CJ 사례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이를 1995년부터 2012년까지의 기간을 세 시기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1995년부터 1998년의 1기는 기업분사에 따른 성장 동력으로 케이블 TV 산업에 CJ가 진입한 시기였으나, 아시아 경제위기에 따른 경기 침체로 소규모 수준에 머물렀다. 1999년부터 2008년의 2기에는 수평 및 수직적 소유 진입 규제가 완화되고 기술발전에 의해 다양한 뉴미디어들의 등장에 따라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CJ는 SO와 PP에 대한 사업 다각화 전략을 통해 미디어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2009년 이후의 3기에는 미디어 법에 의해 소유 제한 및 교차 소유가 더욱 완화되었으며, 한미 FTA 등의 요인을 기회로 삼아 콘텐츠 및 플랫폼 분야에서 대규모 M&A를 추진하고 케이블TV 산업에서 가장 규모가 큰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환경, 정책, 시장, 기업의 각 요인들이 종합적으로 기업의 전략과 성장에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I. 서론
II. 미디어기업의 성장 요인
III. CJ의 케이블 부문 성장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81-001756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