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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2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715 - 1,73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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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령에 따라 기부의도에 차이를 보일것인가의 추론에 기초해서 젊은세대와 시니어세대들간의 기부의도에 관한 차이를 탐구하였다. 분석결과 젊은세대와 시니어세대간의 기부의도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젊은세대보다는 시니어세대들이 더 높은 기부의도 성향을 나타냈다. 다음으로 젊은세대와 시니어세대의 기부의도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요인을 살펴보았다. 첫째, 해석수준이론(construal level theory)중 공간적 거리(spatial distance)에 따른 심리적 거리를 측정한 결과 나와 기부대상자의 거리를 가깝게 지각할수록 더 높은 기부의도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러한 차이는 젊은세대보다는 시니어세대들에게서만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도덕적 정체성과의 관계성을 살펴본 결과 시니어세대에서는 도덕적 정체성 수준에 상관없이 상대적으로 높은 기부의도 성향을 보이고 있었으며, 젊은세대들의 경우 도덕적 정체성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높은 기부의도를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도덕적 정체성을 2가지 차원(내면성 vs 상징성)으로 세분화하여 젊은세대의 기부의도를 분석한 결과 내면성 보다는 상징성 차원의 도덕적 정체성이 높은 기부자들이 더 높은 기부의도를 보여주고 있었다. 이를 통해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으로는 친사회적 행동과 같은 기부의도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긍정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보다 공격적인 기부촉진전략을 위해 시니어세대보다는 젊은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표적화된 촉진전략이 요구된다. 또한 각 세대별로 기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차별적 동기요인을 확인하고 세대별 심리적 메커니즘의 차이를 활용한 차별화된 전략실행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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