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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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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3권 제3호
발행연도
1999.8
수록면
191 - 22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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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중반에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를 겪은 삼성전자는 조직의 증대된 비효율, 각 부서 혹은 사업부간 의사소통의 문제, 사업부들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중복투자, 그리고 각 사업부마다 산재되어 있는 정보관리상의 문제, 정보의 정확성 및 적시성의 문제 등 많은 난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해법으로 1995년에 ABC개념을 근간으로 하는 신원가시스템을 도입하였다.이 제도의 도입으로 그 동안 원가 왜곡의 주원인이었던 원가배부의 문제를 해결하고, 각 사업부문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함으로써 목표관리제도를 재정립하고, 과거 잘못된 손익구조 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켰다. 또한 생산 및 판매현장에도 원가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생산라인 또는 공정별로 제품원가를 차별화할 수 있었고, 영업부서에는 고객별로 원가를 차별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ABC 도입으로 낭비요인제거 등 프로세스 개선에도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 외에도 각 사업부에 산재해 있던 시스템을 통합·관리함으로서 정보관리의 비효율성이나 중복투자를 막고, 다양한 정보 산출에 따라 전략적 의사결정, 업적평가 등에도 이용할 수 있었다.본 사례연구의 목적은 삼성전자가 구축한 신 원가시스템의 구축배경, 구축과정 그리고 구축효과 등을 소개하고 Kaplan과 Cooper(1998) 가 제시하고 있는 원가시스템의 발전단계 (4단계)와 비교하여 삼성전자의 신 원가시스템을 비교·분석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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