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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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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00.10
수록면
69 - 8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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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의 발달이 사회의 여러 분야에 결처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교육에서도 가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강의들이 늘어가고 있다. 그러나 기술의 발달은 자칫 교육의 외향만 바꾸어 놓을 뿐 실제적 효과는 주지 못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기존의 교육 방식도 마찬가지겠지만 인터넷 기반 교육은 특히 학습자들이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학습지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현정 연구로서 이제 태동기에 있는 인터넷 기반 강좌를 통해서 학습자 중심의 가상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방향으로 분석을 시도하였다. 첫째, 가상 교육 시스템에 대한 학습자들이 느끼는 문제점들을 분석하였다. 둘째로, 성공적 개별학습자의 가상 강의실 내에서의 행태를 분석하였다. 셋째로, 학습자들이 협동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집단의 성취도와 관련이 있는 요소들을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학습자들은 제공된 가상 교육 시스템의 행해 지원도구에 대한 문제점을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둘째, 성공적인 학습자들은 가상 강의실에서 자발적인 참여빈도가 높았다. 셋째, 자료 수집의 어려움으로 집단의 성취도와 관계있는 요소는 찾아내지 못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가상 교육 시스템을 설계할 때 시스템의 사용성에 대한 고려가 충분이 이루어져 한다는 것이다. 둘째, 성공적 가상 교육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학습지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들이 구사되어야 한다. 셋째, 집단의 성취도와 관련된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자료 수집을 위해 사전 준비가 철저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가상 교육 시스템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여 시스템을 설계하고 자발적인 강의 참여를 유도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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