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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23 - 5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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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민간기업의 경영평가시스템을 공기업의 경영성과평가에 적용해온 프랑스의 독특한 평가시스템(중장기 경영계약제도 및 사회보고제도)을 통하여 우리나라 공기업 경영평가시스템의 타당성과 실용성 강화를 위한 새로운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주요 비교영역인 평가주체, 평가방법 및 평가결과의 활용 등에 대한 자료수집과 분석은 양국의 문헌고찰과 함께 프랑스 현지에서의 직접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 졌으며 사례분석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경영평가 주체: 공기업의 대주주로서 민간의 지주회사(holding company)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하는 투자청(APE)에서 담당한다. 계획(plan)과 추진(do) 활동은 공기업에 자율성을 부여하면서 통제(see) 활동은 기업별로 제출한 사회보고서와 년도별 및 중장기 성과보고서를 중심으로 객관적 평가와 목표관리(MBO)를 강조하고 있다. ② 경영평가 방법: 정부와 공기업간 체결한 고객만족지표위주의 중장기 경영계약서와 연도별 기업자체 성과보고서를 통한 경제적 성과평가와 함께 사회보고서인 Bilan Social 상의 176개 지표를 통하여 사회적 성과평가를 균형적으로 다루고 있다. ③ 평가결과 활용: 기관평가를 통한 조직 및 개별차원의 인센티브를 차별화하기 보다는 자율적 목표관리 및 정부의 정책과 연계된 정책평가 지표별로 미흡한 부분에 대한 투자청의 지도 및 지원역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처럼 전통적으로 기관별 순위 매김식 성과평가보다는 정책별 목표관리식 균형평가를 발전시켜온 프랑스의 공기업 경영평가시스템은 민영화라는 정책적 이슈를 앞둔 우리나라 공기업 경영의 고객만족, 균형성장, 수익성, 구체성 및 투명성 확보를 위한 새로운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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