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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07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 - 3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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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1월 29일에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제 4차 국제 표준화기구 (ISO) 사회적 책임 표준 총회에서 54개 ISO 회원국과 28개 국제기구가 사회적 책임표준 (ISO 26000)의 핵심 이슈인 ① 환경 ② 인권 ③ 노동 문제 ④ 지배구조 ⑤ 소비자 이슈 ⑥ 지역사회 참여 및 사회 발전 ⑦ 공정한 조직 운영을 2007년 11월, 2008년 5월에 각각 5차, 6차 총회를 거쳐 2009년 11월 ``ISO 26000``을 제정하기로 하였다. 이와 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이 표준화되는 국제적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기업적 축면에서는 먼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전환으로 사회공헌 활동에 기부문화에 그리고 기업 본연의 자세인 이윤 추구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행위를 통해서 창조적 자본주의, 이타적 자본주의 정신을 구현하여 지속가능경영을 가능토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효과적인 책임 수행을 위해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 기업관, 기업가 정신등을 올바르게 초.중.고. 대학 수준에서 교육하여 할 것이다.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소비자 운동, 제조물 책임, 리콜 등 이해 관계자들의 노력도 필요하여 국가 투명성 제고가 바로 기업의 경영 투명성 제고를 이룬다는 것으로 여겨 사회전반 각 계 각 층은 투명한 사회를 만드는데 힘써 할 것으로 여기에는 지도층의 도덕적 의무가(노블레스 오블리제) 중요한 관건으로 작용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렇게 된다면 기업은 종전의 ``강한 기업``에서 ``존경받는 기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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