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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시구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공관리학회 한국공공관리학보 한국공공관리학보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91 - 11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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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는 시민의식의 성장과 정치적 민주주의의 발전으로 고위공직자의 임명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본래 한국의 법제상 대통령의 고위공직자 임명 시에 국회의 인준을 규정하는 헌법에 따라 그 대상에 한해서만은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수 있었다.
그러나 헌법 외의 고위공직자에 대한 검증의 열망에 따라 한국은 2000년 6월에 인사청문회법이 제정됐다. 한국은 비로소 고위공직자에 대해 임명동의안이나 선출안을 심사하기 위한 인사특별청문회를 설치하고 심사과정에서 반드시 인사청문회를 개최하도록 규정했다. 이후 인사청문회의 법안은 여러 차례 개정됐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인사청문회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첫째, 국회 인사청문회에 앞서 청와대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고위직 인사를 선택해야 한다. 둘째, 인사청문회의 대상은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 셋째, 인사청문회 검증 기간은 연장되어야 한다. 넷째, 청와대와 국회 상임위원회 간의 긴밀한 상호협조가 이뤄져야 한다. 인사청문회가 한국적 현실에서 볼 때 반드시 정착돼야 할 것이지만 아직도 국민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제도로 자리매김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인사청문회 연혁과 선행연구
Ⅲ. 대통령과 국회 인사청문회
Ⅳ. 청와대와 국회 간 인사청문 연계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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