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시지현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10 - 133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작동기억효과를 위한 CSCL 스크립트 제시가 협력학습효율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집단작동기억효과를 위한 CSCL 스크립트를 설계하여, 설계된 CSCL 스크립트가 협력학습과정(훈련 협력학습효율성)과 결과(수행 협력학습효율성), 모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실험을 위해 4단계(협력학습활동, 인지부하측정, 전이검사, 인지부하 측정)로 구성된 온라인 학습활동이 온라인 교육플랫폼인 블랙보드에 개발되었다. 실험에 참여한 학생은 두 그룹(집단작동기억효과를 위한 CSCL 스크립트 제시 유무)으로 나뉘어 2명씩 팀을 구성하여 실험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집단작동기억효과를 위한 CSCL스크립트 제시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수준의 훈련 협력학습효율성을 보여주었다. 수행협력학습 효율성, 인지부하 측정값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협력학습 공동결과물, 전이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같은 수준의 인지부하 투입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수행을 보여준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집단작동기억효과를 위한 CSCL스크립트 제시가 협력학습의 과정과 결과 모두에서 효과적, 효율적 협력학습을 유도한 것으로 판단된다. 인지부하 측정값에서 두 그룹 간에 통계적 차이가 없는 것에 대해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하므로 이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11266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