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혜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9권 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58 - 38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문 용어ㆍ지식이 포함된 의학 정보를 일반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실제 존재하는 환자 등 특정인을 구체적 사례로 제시하는 예시화(exemplification) 기법이 TV 뉴스 및 건강 정보 프로그램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선행 연구들은 TV 의학 보도에 활용되는 예시화 기법이 보도 내용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예시화 효과가 발생하는 기저를 알아보고자 몇 가지 조절 변수를 제안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새로운 의학기술 성과에 대한 TV 보도를 이용한 실험 연구 결과, 예시화가 의학기술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수용자의 성별, 건강 의식 등 개인적 속성과 보도된 의학기술의 성격(예방ㆍ진단적 vs. 치료적)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여성이 남성에 비해 예시화 기사 속 의학기술을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치료적 의학기술에 대한 보도가 예시화를 통해 이루어졌을 때 해당 의학기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크게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변수들은 기사에 대한 몰입이나 기사 노출 시 유도된 긍정적 감정을 통한 매개효과도 일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이론적ㆍ실무적 차원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토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252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