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숙 (강원대학교) 박종찬 (광주대학교) 손일락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81 - 29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카지노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종사원의 감정노동 및 서비스 제공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설계를 하였고, 국내의 내국인 출입 카지노기업의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사원의 감정노동 중 표면적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인은 교육훈련 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카지노기업에서는 종사원들의 표면적 행위가 고객만족에 얼마나 크게 작용하는지를 강조하여 이러한 측면의 교육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종사원의 심층행위와 감정제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인은 복리후생제도로 나타났다. 따라서 카지노기업에서는 종사원 욕구조사를 통하여 종사원들이 필요로 하는 더욱 다양한 복리후생 방안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종사원의 인적 서비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인은 보상제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종사원으로 하여금 자신의 목표를 세우게 하고 목표 달성 시 제공되는 보상제도나 포상제도 등을 늘릴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종사원의 감정노동을 완화시키고 서비스 제공수준을 높여 고객만족을 유도할 내부마케팅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카지노기업의 인적자원 관리 측면 및 카지노기업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163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