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선배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3호(통권 제99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75 - 83 (9page)
DOI
10.24992/KJHT.2017.04.26.03.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의도는 조직지원이 종사원열정과 종사원만족 간의 관계를 호텔식당의 접점종사원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접근하고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들의 검토를 토대로 연구의도에 가장 근접하다고 판단되는 호텔식당과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구조화된 설문지 250부 가운데 유효표본 202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 조직지원이 종사원열정과 종사원만족에, 그리고 종사원열정이 종사원만족에 각각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결과는 유무형의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조직지원(예, 상사의 관심, 상사의 협조, 문제해결, 상사의 이해, 긍지)이 종사원열정(예, 업무와 관련한 흥미, 즐거움, 재미, 행복, 신남)에 전이되고 종사원만족(예, 조직만족, 직무만족, 팀만족, 상사만족, 관계만족)을 이끌어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지원에 의해 발현된 종사원열정이 종사원만족으로 전달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의 학문적, 경영 관리적 의미가 크며, 결론에서 관련 논의와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