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재수 (한국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 조환기 (청주대학교) 조선배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4호(통권 제100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9 - 40 (12page)
DOI
10.24992/KJHT.2017.06.26.04.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의도는 조직지원이 종사원열정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신뢰의 조절효과를 실증하고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표본은 서울 K대 호텔관광대학, 부산 P대 경영학부생을 중심으로 최근 환대업종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중심으로 실행되었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유효표본 340(85%)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 조직지원(예, 조직에 긍지를 갖게 해 준다, 상사가 내 말을 잘 이해해 준다, 상사가 내게 관심을 가져준다, 상사가 나를 잘 도와준다, 상사가 내 문제를 잘 해결해 준다)은 접점종사원의 열정(예, 내 업무가 재밌다, 내 일이 즐겁다, 내 직무가 흥미롭다, 내 일이 행복하다, 내 업무가 좋다)과 종사원 자기 평가인 서비스품질(예, 유형성, 보증성, “신뢰성, 반응성, 공감성)과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지원과 종사원열정, 조직지원과 서비스품질, 종사원열정과 서비스품질 간의 조직신뢰의 조절효과(예, 상사를 신뢰 한다, 조직기여에 대한 적절한 지원을 해 준다, 조직이 약속을 준수 한다)는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증분석결과와 관련한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