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혜숙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63집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229 - 25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고대 힌두 경전 우파니샤드에서 마음이 교만한 제자가 나오는 사제 간 대화들을 읽고, 스승들이 교만한 제자를 다루는 공통적 교육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파니샤드에는 교만한 마음을 직접적으로 경계하는 구절은 찾아볼 수 없지만 대신 마음이 교만한 제자가 나오는 대화가 여럿 있다. 이 연구는 이 대화들 가운데 제자 슈베타케투, 발라키, 아그니/바유/인드라가 각각 스승 웃달라카 아루니, 아자타샤트루, 브라흐만에게 교육받는 대화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결과, 스승 웃달라카 아루니, 아자타샤트루, 브라흐만은 이성과 자비가 조화로운 교육법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스승들은 질문을 통해 제자의 한계를 스스로 깨닫게 한다. 둘째, 겸손한 제자만이 아니라 교만한 제자도 깨우쳐 줄만큼 자비롭다. 셋째, 제자가 몸을 움직여 실험하고 관찰하게 하는 체험적 방식으로 가르친다. 비록 우파니샤드에서 직접적으로 서술되지는 않았지만, 이 스승들의 교육법은 스승에게 해탈을 위한 지식을 교육받기 위해서는 교만했던 제자의 마음이 반드시 겸손한 마음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는 말
Ⅱ. 마음이 교만한 제자들
Ⅲ. 스승의 교육법
Ⅳ. 세 가지 교육법에 대한 고찰
Ⅴ.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228-001299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