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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만섭 (전남대학교) 남호정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9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307 - 318 (12page)
DOI
10.17548/ksaf.2015.03.19.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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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공적 사인커뮤니케이션 성립에 필요한 유니버설 사인디자인 조건설정을 위해 시각요소의 의미작용 현상을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분석은 야콥슨이 제시한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와 시각요소의 수평적 관계설정을 분석지표로 활용하여 유니버설사인디자인 4원리 설정과 이에 대한 조건 제안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에 있어서 문헌고찰과 현장실측, 선호도 설문조사와 평가, 의미작용 해석과 유니버설사인디자인 조건 제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의미작용의 분석은 설문통계에 의해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광역시 청사별 선호도 순위가 가장 높은 시각요소를 대상으로 하였다. 시각요소의 의미작용 분석은 로만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모형(Model)을 수평적 모형으로 전환하여 분석지표로 활용하였다.
설문항목은 신뢰도 계수산출과 검증을 거쳐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한 통계분석 실시결과 ‘문자(유도사인)-광주, 픽토그램(유도사인)-부산, 레이아웃(유도사인)-서울, 색채(안내사인)-서울’의 선호도 값이 가장 높았다. 이와 같은 시각요소에 대하여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분석지표로 설정하여 의미작용 현상을 분석한 결과, ‘맥락-색채, 메시지(언어/서체)-문자, 접촉-레이아웃, 코드-픽토그램’간 의미작용에 따른 유사성을 확인함으로써 4가지의 시각요소가 수평적 관계설정에 의한 사인의 최소 시각요소임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사인을 구성하는 시각요소가 유니버설 사인디자인의 4원리 조건으로 충족되기 위해서 색채라는 시각요소는 ‘색채성(Color)’을, 문자는 ‘언어성(Language)’을, 레이아웃은 ‘도형성(Type)’을, 픽토그램의 시각요소는 ‘상징성(Symbol)’을 갖추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광역시 청사 사인시스템 현황분석 및 시각요소 선호도 평가
Ⅳ.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에 의한 사인디자인 시각요소 의미작용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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