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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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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인묵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곽호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민재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13 - 12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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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카드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시 버스 노선의 굴곡도를 평가하였다. 일반적으로 버스 노선의 굴곡도는 노선의 기종점 간 통행거리와 최단거리/직선거리의 비로 정의되며, 이러한 네트워크 기반의 굴곡도 지표를 본 연구에서는 노선굴곡도로 정의하였다. 하지만 이는 실질적인 대중교통 이용객의 통행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이용객의 통행특성에 기반하여 버스 노선의 굴곡도를 평가하는 경로굴곡도의 개념을 제시하고, 서울시 598개 버스 노선을 대상으로 노선굴곡도 지표와의 비교평가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노선굴곡도와 경로굴곡도 간에는 상관관계가 약하고, 노선굴곡도가 경로굴곡도를 제대로 설명할 수 없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향후 버스 노선의 굴곡도 평가에는 실질적인 승객의 통행 특성을 반영한 경로굴곡도 개념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더욱 합리적인 버스 노선 계획 및 운영이 가능해질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굴곡도 산정 방법론
Ⅳ. 사례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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