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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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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35권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92 - 113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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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구축한 ‘NYPI 아동 데이터 아카이브’ 중 2010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고등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정서조절, 심리사회적 적응 간의 관계를 구조모형의 성차를 반영한 다집단분석 방법으로 살펴보았다. 분석에 포함된 학생 중 남학생은 1,916명(51.1%), 여학생은 1,832명(48.9%)이었다. 심리사회적 적응은 남녀 학생 모두 높은 수준이었고, 남학생의 적응 수준이 여학생보다 높았다. 남학생의 자아존중감, 정서조절 정도도 여학생 집단보다 높았고, 스트레스 인지 정도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높았다. 고등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정서조절, 심리사회적 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스트레스는 남녀학생 집단 모두에서 자아존중감, 정서조절, 심리사회적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매우 컸다.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스트레스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많이 손상되었으며, 이에 따라 정서조절도 낮아지는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자아존중감과 정서조절은 심리사회적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스트레스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비하여 작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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