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원 (인천대학교) 이지연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통권 제60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7 - 62 (26page)
DOI
10.15753/aje.2016.12.17.4.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부정적인 동료관계가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좌절된 대인관계욕구와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초등교사 283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동료관계가 부정적일수록 좌절된 대인관계욕구가 큰 것으로 나타났고, 좌절된 대인관계욕구가 클수록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을 많이 사용할수록 소진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좌절된 대인관계욕구가 클수록 소진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료와의 관계가 부정적이라고 해서 무조건 소진을 많이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동료관계가 좌절된 대인관계욕구로 이어져, 좌절된 대인관계욕구가 클수록 소진을 더 크게 경험하였다. 셋째, 동료와의 부정적인 관계와 소진의 관계를 좌절된 대인관계욕구와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이 이중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이 논의되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983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