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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태룡 (건국대학교) 김기덕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8집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299 - 327 (28page)
DOI
10.15400/mccs.2015.04.18.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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힙합문화는 1960년대 미국의 사우스 브롱스(South Bronx)에서 발생했다. 그곳에 거주하던 유색인종들의 삶의 터전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으로 인해 폐허가 되었다. 하지만 경제적 사정으로 인해 그곳을 떠나지 못한 빈민들은 문화적 공동체를 결성하였고 그러한 공동체는 사회적으로 고립된 그들 사이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였다. 그들은 길거리의 파티에서 새로운 음악적 양식을 창조해 내었는데 이것이 힙합의 시작이었다. 힙합은 음악을 시작으로 흑인 빈민들의 삶의 양식을 아우르는 문화로 발전해 갔다. 흑인 청년들은 힙합을 통해 유흥을 즐기고, 백인 주류사회에 대한 저항의식을 표출하며 자신들의 정체성을 지켰다.
이렇게 소수민족의 문화에서 비롯된 힙합음악은 80년대 후반 미국 대중음악계의 주류로 성장하게 된다. 그 무렵에 국내 대중음악계에도 힙합이 유입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힙합의 기저가 되는 가치관을 반영한 것은 아니었고 음악적 요소 중 하나인 랩이라는 보컬기술만을 차용한 형태로만 소개되었다. 주로 TV방송을 위주로 활동하는 주류음악계의 가수들이 힙합을 표방한 랩 음악으로 활동하였으며 9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는 주류장르로 정착하게 됨으로써, 한국 언더그라운드 힙합문화가 형성되었다.
언더그라운드 힙합이 형성될 당시에 발표된 음악들의 주제를 분석해보면 가장 많이 다뤄진 것이 사회와 기성세대에 대한 저항과 비판이었고 그 다음이 자아실현에 관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는 언더그라운드 힙합계의 구성원들이 힙합의 음악적 요소만을 차용한 주류음악계의 뮤지션들과는 달리 힙합 본연의 정신인 저항과 정체성 찾기를 수용했음을 말 해 주는 것이다. 다만 사회적 고립 가운데에서 이루어진 미국의 힙합문화의 형성은 선택의 여지가 없는 생존의 문제였던 반면 대한민국의 언더그라운드 힙합문화는 구성원들의 문화적 기호를 토대로 자기 결정권을 행사하여 형성된 것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언더그라운드 힙합계의 형성을 이끌었던 뮤지션들의 출생연도는 대부분 71년~80년 사이에 포함되어있다. 이 세대가 청소년 시기를 겪은 90년대의 사회적 지표를 보면 꾸준한 경제성장과 치솟는 대학입학률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당시의 대중매체에서는 그 세대를 X세대로 규정하여 지칭했는데 이는 그들이 자기중심적이고 반권위적이며 자유분방하고 개성을 중요시하는 특성을 지닌 것으로 파악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추론할 수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다. 90년대의 청년, 청소년들은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성장과정을 거치며 충분한 여가생활을 영위 할 수 있었고, 높은 교육수준으로 인해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가 높아졌다. 또한 X세대 문화의 영향으로 인해 타인과는 구별된 자아를 성립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열망과 기성세대에 대한 반감이 팽배하였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의 힙합을 접한 일부 청년, 청소년들이 그들의 표현방식에 매력을 느껴 수용하기 시작했고 그들만의 공동체를 형성하며 언더그라운드 힙합문화를 형성한 것이다. 따라서 한국 언더그라운드 힙합의 역할은 젊은 세대들의 자아실현과 감정표현의 수단이었다고 정의할 수 있다.
그 후 언더그라운드 힙합은 2000년대 중반 전성기를 보내고 오늘날에는 침체기를 겪고 있다. 이는 한국 음반시장의 총체적 침체와 원래 언더그라운드 힙합이 맡았던 역할을 상실한 것이 그 요인으로 생각된다. 한국 언더그라운드 힙합이 이전보다 건강하고 가치 있는 문화로 거듭나기 위해선 젊은 세대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모습을 회복해야한다. 그리하여 음악계 뿐 아니라 문화계 전반에 걸쳐 다양한 형태의 문화가 자리하게 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한국 언더그라운드 힙합의 형성 과정
Ⅲ. 한국 언더그라운드 힙합의 가치관과 사회적 배경
Ⅳ. 결론
Bibliography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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